아이엘츠 vs 셀핍 어떤 시험이 내게 적합할까?

🔎

아이엘츠 vs 셀핍 (IELTS vs CELPIP)

해외 유학이나 이민을 고려할 경우, 언어 평가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. 요구되는 언어 평가 시험의 옵션이 다양한 경우가 많아 자신에게 유리한 시험을 선택해 준비할 수 있습니다. 아이엘츠, 토플, 셀핍 등 자주 언급되는 시험을 한 번 비교해보도록 할께요.

 

셀핍의 듣기 평가가 아이엘츠보다 쉽나요?

만약 아이엘츠 시험이나 셀핍을 본다면 특정 CLB (Canadian Language Benchmark) 를 노리시게 될텐데요, CLB는 시험마다 다르지 않습니다. CLB 레벨들은 표준화 되어 있거든요. CLB 7,8 또는 9는 양 쪽 테스트에서 같은 방법으로 매기게 됩니다.

이민을 위해서 CLB 9를 노리신다면 이 점수를 받는 게 매우 어려운 일인 것처럼 여겨지실 수 있으실거예요.

아이엘츠 듣기 평가에서 밴드 8을 받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 많은 분들이 셀핍으로 넘어가고 계세요.

제 경험 상, 상당 수의 학생들이 셀핍 시험의 듣기 평가가 아이엘츠 것보다 쉽다고 해요.

제가 보기로도 셀핍의 듣기 평가가 더 쉽지만 셀핍도 나름의 어려움이 있어서 공부를 하지 않고 시험 볼 수 있다고 여기지 않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아래에는 두 시험의 차이를 비교해드릴께요.

시험 시간: 셀핍의 듣기 평가 시험이 더 깁니다. 셀핍은 대략 1시간, 아이엘츠 듣기 평가 시간은 대략 30분입니다. 오랜 시간 동안 오디오를 집중해서 듣는게 어렵게 느껴진다면 고려해볼만한 사항입니다.

시험 형식: 셀핍은 6개의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고, 아이엘츠는 4가지의 항목으로 되어 있습니다.

시험 방식: 두 시험 모두 컴퓨터로 진행할 수 있고, 아이엘츠는 종이로 하는 버전도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시험 참가자들은 컴퓨터로 진행하는 아이엘츠를 선호하고, 모든 아이엘츠 시험장에서 종이로 하는 시험에서 헤드셋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종이로 하는 시험은 피하길 권고합니다.

장비: 만약 아이엘츠 시험을 선택했다면 헤드셋을 가지고 가길 추천드립니다. 셀핍 시험은 헤드셋이 항상 제공됩니다.

시험 푸는 방식: 셀핍에서는 오디오를 다 듣고 난 뒤에야 문제들을 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노트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 아이엘츠 시험은 1 분간 문제를 먼저 살펴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무엇을 눈 여겨 봐야할 지 미리 알 수 있습니다.

질문 형태: 셀핍은 3가지의 다른 형태의 질문들이 있고 아이엘츠는 6가지의 형태의 질문들이 있습니다.

객관식 문제: 셀핍은 항상 보기 중 선택하는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는 반면, 아이엘츠는 빈 칸 채우기 형태의 문제들이 있습니다. 따라서 셀핍에서는 추측해서 문제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. 확실히 아이엘츠보다 수월하겠죠?

스펠링: 셀핍은 보기에서 선택하는 옵션이 있기 때문에 스펠링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. 반면 아이엘츠는 스펠링도 조심해야하는 부분이 됩니다. 스펠링의 오류로 문제를 틀리는 참가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.

엑센트: 셀핍 듣기 평가는 오직 캐나다인의 엑센트로 진행됩니다. 아이엘츠는 영국, 미국, 호주 등의 다양한 엑센트들이 포함됩니다. 이 것 또한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.

비디오: 셀핍의 듣기 평가는 비디오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. 아이엘츠는 비디오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. 어떨 때는 비디오를 보는 것이 어려운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. 등장하는 스피커들이 어떤 옷들을 입는지도 잘 살펴보세요.

위와 같은 다른 점들이 있는데요, 무엇보다 무료 샘플 시험들을 한 번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. 셀핍 웹사이트 또는 아이엘츠 웹사이트에서 직접 찾아 볼 수 있습니다.

아이엘츠 리딩 테스트 VS 셀핍 리딩 테스트

두 리딩 시험의 난이도는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.

시험은 참가자의 이해도를 측정하고 평가하지만 원하는 밴드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선 시험에 대한 전략들도 필요합니다.

아래 두 시험의 차이들을 언급해보겠습니다.

시험 길이: 두 시험 모두 1 시간동안 치뤄집니다. 그리고 두 시험 모두 리딩 섹션의 난이도가 점차적으로 어려워집니다.

형태: 셀핍은 4가지의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고, 아이엘츠는 3가지의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
문제 수: 두 시험 모두 40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시험 방식: 두 시험 모두 컴퓨터로 치룰 수 있습니다. 아이엘츠는 종이 버전으로도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.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컴퓨터로 진행하는 시험을 선호하고 있습니다.

문제 형태: 셀핍은 3가지의 다른 형태의 문제들이 있고, 아이엘츠는 10개가 넘는 형태의 문제들이 있습니다.

주관식: 셀핍은 보기에서 선택할 수 있는 문제들이 항상 포함되어 있는 반면, 아이엘츠는 빈칸 채우기 식의 문제들이 있습니다. 셀핍은 여차하면 찍을 수 있습니다.

스펠링: 셀핍은 문장을 완성 시킬 때 보기에서 고르는 문제들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스펠링을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. 반면 아이엘츠는 스펠링이 답변의 맞고 틀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
질문들의 헷갈리는 지시: 가끔 아이엘츠는 가끔 헷갈리는 표현이 문제에 껴 있을 수 있습니다. “no more than one word” 등의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.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고 답을 작성할 경우, 틀릴 수가 있습니다. 셀핍은 이런 식의 헷갈림을 조장하는 문제들이 보통 존재하지 않습니다.

소재들: 셀핍 시험에서는 일상 생활과 관련된 캐나다의 소재들만 등장합니다. 반면에 아이엘츠는 좀더 국제적인소재들을 다룹니다. 셀핍 테스트의 문제들이 더 일상 생활과 관련된 실용적인 영어들이 등장합니다. 하지만 Task 4의 셀핍 독해 문제들은 많은 어려운 어휘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.

어휘: 셀핍은 캐나다의 시험이기 때문에 캐나다 식의 어휘들이 독해에 등장합니다. 캐나다에서 살던 사람들에게 더 유리하게 작용합니다. 

아이엘츠 쓰기 시험 vs 셀핍 쓰기 시험 어느게 더 쉽나요?

아이엘츠와 셀핍 시험관들은 다들 경험 많고 훈련 받은 선생님들입니다. 시험관들은 밴드 점수를 특정 평가 기준을 따라서 결정됩니다.

두 시험의 평가 기준은 매우 비슷하고 한 쪽 시험이 다른 쪽 보다 더 쉽다고 말하기가 어렵습니다.

하지만 두 시험의 형태에는 확연히 다른 점들이 있습니다.

어떤 시험이던지 간에 평가 기준을 따라 준비하지 않는다면 필요한 밴드 점수를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.  심지어 원어민 스피커 또한 시험 점수를 잘 받기 위해서는 맞춤형 준비가 필요합니다. 

아이엘츠 쓰기 테스트와 셀핍 쓰기 테스트는 어떻게 다른가요?

Writing Task 1은 아이엘츠와 셀핍 모두 같은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.

150 단어로 된 이메일/편지를 같은 지시 사항에 맞춰 적어야 합니다. 시간적인 측면에서는 셀핍이 5분의 더 여유가 있습니다.

셀핍의 경우, 편지를 쓸 수 있는 시간이 25분이 주어지고, 아이엘츠의 경우 20분만에 마쳐야 합니다.

Writing Task 2의 경우, 아이엘츠는 에쎄이를 하나 완성해야 하는 반면, 셀핍은 설문조사 응답을 작성해야 합니다.

아이엘츠의 경우, 에세이를 완성해야하지만 더 많은 시간이 주어집니다. 아이엘츠는 40분의 시간이 주어지고, 셀핍의 경우는 25분이 주어집니다.

단어 수: 아이엘츠 시험의 경우, 최소 단어 갯수가 250개, 셀핍의 경우는 최소 단어 갯수가 150개입니다. 셀핍은 요구되는 단어의 갯수가 적지만, 주어진 시험 시간이 더 짧습니다.

형식: 아이엘츠의 답변은 더 형태가 잡힌 답변을 요구하는 반면 셀핍은 조금 유도리가 있습니다. 하지만 양 쪽 모두 평가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.

소재들: 셀핍은 캐나다 기반 시험이기 때문에 쓰기 시험의 주제는 캐나다의 일상 생활을 기반으로 합니다. IELTS는 국제 영어 시험이므로 시험의 주제는 캐나다에 국한되어 있지 않습니다.

시험 시간 : CELPIP 시험은 각 작문 과제를 완료하는 데 약 25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. IELTS에서는 60분이 주어지며 시간을 스스로 잘 관리해야 합니다.

스펠링 체크: 스펠링 체크의 차이점은 중요합니다. 셀핍은 맞춤법 검사가 있지만 아이엘츠에는 없습니다.

아이엘츠 말하기 테스트와 셀핍 말하기 테스트는 어떻게 다른가요?

아이엘츠와 셀핍 시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스피킹 테스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스피킹을 고려해 어떤 시험을 치룰 것인지 고르시는 분들도 계실거예요.

차이점이 뭔지 볼까요?

형식: 셀핍 시험은 컴퓨터로 치뤄지며, 8개의 시간 제한 있는 문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 

아이엘츠 스피킹 시험은 시험관과 직접 대면으로 이루어집니다.

시험 환경:  셀핍 시험은 다른 시험 참가자들과 함께 한 방에서 시험을 봅니다. 다른 사람들의 타이핑 하는 소리와 말하는 소리로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.

아이엘츠 시험은 조용한 방에서 홀로 시험관과 테스트를 보게 됩니다.

시간 관리: 아이엘츠의 경우, 시험 면접관이 시간을 모니터링 해줍니다. 따라서 여기에 신경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. 

반면 셀핍은 전체 말하기 테스트의 시간이 엄격하게 재어지기 때문에 준비할 때 시간을 재면서 할 필요가 있습니다.

소재: 아이엘츠 시험은 일상 생활과 당신에 관한 질문들로 소재가 정해집니다. 

셀핍 테스트는 그림을 묘사하는 것부터 상황극까지 다양한 8개의 질문들로 이루어집니다. 

시험기간: 아이엘츠 말하기 시험은 약 11분에서 14분 정도 됩니다. 아이엘츠 말하기 시험은 다른 3가지 (듣기, 독해, 쓰기) 시험 전이나 뒤에 올 수 있습니다. 각 시험 섹션 사이에 쉬는 시간이 있습니다.

셀핍 말하기 시험은 약 15-20분 정도 됩니다.

많은 학생들이 아이엘츠 말하기 시험을 더 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치룬다고 합니다. 결과 또한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.

Views: 20